상태 패턴이란객체가 상태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해야 할 때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상태를 객체로 캡슐화해서 상태 전환과 행동을 독립적으로 관리조건문 (if / switch)을 최소화할 수 있음객체가 여러 상태를 갖고있고 상태별로 행동이 다를때나, 상태가 자주바뀌고 상태별 로직이 길어서 조건문이 지저분할 때도 사용가능구성 요소구성 요소역할Context상태를 가진 객체State Interface상태 인터페이스/추상 클래스ConcreteState각 상태 구현장점조건문 최소화 → 코드가 깔끔상태별 행동 캡슐화 → 유지보수 용이새로운 상태 추가 용이단점상태 클래스가 많아질 수 있음 → 관리 필요상태 전환 로직이 복잡하면 Context가 상태를 지나치게 알게 됨적용간단한 기능이라 기본적인 상태패턴 규칙처럼 클래스로 나누..